화학의 분류

Home > 화학의 분류

화학적 지식과 활동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화학은 화합물, 방법, 목적 등에 따라 몇 개의 소분야로 나누어지며, 이들은 학교 교과과정의 편성, 전문서적의 발간, 학회(學會)조직 등의 근거가 된다.20세기 전반에 있어서 대학의 학부 교과과정은 무기화학, 분석화학, 유기화학, 물리화학, 생화학의 다섯 분야로 나뉘어 편성되었다.

<유기 및 무기화학>

유기화학과 무기화학은 화합물에 존재하는 원소에 따른 분류이다. 유기화학은 탄소화합물에 대한 화학으로, 유기화합물은 탄소 외에 수소, 산소, 황, 질소, 인, 염소 등을 함유한다.

무기화학은 유기화합물 외의 모든 화합물을 취급한다. 탄소를 함유하는 화합물의 수가 엄청나게 많고, 또한 그들에 대한 연구가 아직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유기화학을 하나의 분야로 설정하는 것은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물리화학>

물리화학은 물질의 성질, 실험방법과 측정에 사용되는 기기장치, 측정 결과에 대한 설명, 이론 개발 및 물질의 성질에 대한 이론적 예측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물리화학의 대상물질은 유기화합물과 무기화합물이며, 여러 가지 화합물이 섞여 있는 혼합물도 포함된다.

<분석화학>

분석화학의 기본 과제는 시료(試料)에 존재하는 물질을 확인하고 그 양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론상 가장 간단한 분석방법은 특정 화합물을 시료로부터 분리하여 그 무게를 재는 것이나, 분리과정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려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다.

현대의 분석방법은 분석기기를 사용하여 분자나 이온의 물리적 성질을 측정하는 것에 기초를 두는 경향이 있다. 특정 물질을 시료로부터 완전히 분리하지 않고도 이러한 측정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과학으로서의 분석화학은 분석방법과 분석기기의 개발을 도모하고, 새로이 개발된 분석법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는 연구를 포함한다. 최근에 이르러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공기˙물˙식품 및 생체에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성분의 검출과 정량 방법의 개발에 큰 역점을 두고 있다.

<생화학>

생화학은 생명체(生命體)의 화학이다. 생화학은 생명체의 특정 부위에 존재하는 화합물의 확인에서 출발하여 이를 화합물의 변화 메커니즘에 관한 포괄적 연구를 포함한다. 현대 생화학의 눈부신 발전은 화학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발전과 화학기기의 발전에 힘입은 데가 크며, 앞으로도 이들의 발전과 함께 생화학의 발전이 크게 기대된다.

By | 2017-10-02T12:13:49+00:00 2017.7.18|재미있는 과학이야기|화학의 분류에 댓글 닫힘